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이 궁금한 분들이라면 대출로 인해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요구사항이 있었기 때문이라 예상됩니다. 여기서 4대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입니다.
완납증명서의 발급목적은 결국 체납사실이 없음을 확인하는 용도가 되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개인 및 사업장의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4대보험이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이란 국민의 질병과 노령, 실업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활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4개의 보험을 의미합니다.
그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로 나뉘는데요.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미납된 보험료가 없어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미납된 상황에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목적으로, 즉각적인 납부를 한다해도 영업일 기준 최대 3일 정도가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안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반면 사업장에서는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먼저 개인이 발급받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상으로 발급받은 증명서 또한 국민건강보험 본사 또는 지사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공동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 필요) 2. [민원여기요] 클릭 후 [개인민원] 클릭 3.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 4. 보험료 완납증명서 건강, 연금 보험 선택 5. 발급하기 |
신청과정 중 건강보험과 연금보험을 같이 출력되도록 할 수 있고 각각 출력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꼭 출력이 아닌 다운로드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암호가 설정되며 기본 암호는 생년월일 6자리 입니다.
■ 사업자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사업장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해야 합니다. 발급절차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접속 및 로그인 2.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홈페이지 상단메뉴 중 '제증명발급' 클릭 3. '완납증명서' 클릭 4. 4대보험 완납증명서 확인 및 발급 |
위 과정 중 중요사항은 로그인 시 사업장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출력 시 4대 보험의 완납증명서를 각각 출력할 수도 있고 통합적으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홈페이지들의 원할한 접속을 위해 아래 바로갈 수 있는 주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장과 개인이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제출처로 팩스를 보내야 한다면 바로 보낼 수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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